싱크대, 신발장 문짝 경첩
오래된 집의 신발장이나 싱크대 수납장을 보면 문짝과 경첩의 고정부위가 낡아서 떨어지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자주 여닫거나 크기가 커서 무게가 많이 나가는 문짝이 많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래도 오래 사용된 수납장이다 보니 문짝이 부식되어 더 이상 무게를 지탱하지 못하고 경첩에서 떨어져 나가게 됩니다.
이 정도로 경첩 고정부위가 낡아서 문짝에서 떨어져 나갈 정도면 비단 이곳 하나만 그렇지는 않을 것입니다. 다른 수납장 문짝도 조만간 이런 상황이 도래할 것입니다.
그렇다고 싱크대나 신발장을 전체 교체할 수도 없는 상황에서 어떻게 대응하는 것이 좋을까요
경첩 보강대
이런 경우에는 경첩 보강대를 이용해서 경첩과 문짝을 고정시키는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기존에 고정시킨 볼트 구멍은 낡아서 더 이상 고정력을 기대하기 힘들기 때문에 다른 구멍을 뚫어서 고정시키는 방법입니다.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다른 구멍을 뚫어 경첩과 문짝을 고정시키는 경첩 보강대를 이용하여 문제점을 해결하면 됩니다.
경첩 보강대 구입
경첩 보강대는 동네 철물점에서는 취급하는 경우가 잘 없어서 직접 구매가 힘들 수 있습니다. 경첩 보강대를 구입하기 위해 인근 철물점을 방문하였으나 경첩 보강대를 판매하는 곳을 찾기가 어려웠습니다. 인터넷 쇼핑 사이트를 이용하여 '경첩 보강대'라고 검색하면 여러 셀러가 판매하고 있으니 온라인을 통해 구매하시면 됩니다. 경첩 보강대 개당 비용은 천 원 미만 정도로 저렴하지만 택배비용이 더 많이 발생합니다.
보강대 작업 순서
1. 문짝 또는 뜯어진 판넬에 보강대 고정
2. 보강대와 경첩 결합
작업 순서는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보강대 자체가 단순한 구조이다 보니 설명서가 없습니다. 완성 사진을 보고 작업을 진행할 수밖에 없습니다. 크게 어려운 작업은 아니지만 조금이라도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작업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 문짝 또는 경첩이 떨어진 판넬에 보강대를 먼저 고정시킵니다. 이때 위치를 잘 잡아야 합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기존 경첩을 고정하던 나사 구멍을 기준으로 하여 보강대 사면에 동봉된 피스를 박아 보강대를 고정시킵니다.
- 보강대를 고정하였다면 문짝의 경첩과 보강대를 결합시키면 됩니다. 기존의 경철 볼트가 해당 보강대의 나사 구멍 크기와 맞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동봉된 나사를 이용하셔서 결합하시기 바랍니다.
최종적으로 보강대와 경첩까지 체결하면 작업은 끝입니다. 작업 내용은 어렵지는 않지만 경첩을 최종 결합할 때 문짝을 들고 있어야 해서 2명이서 진행하면 더욱 빨리 끝낼 수 있습니다.
그리 대단한 작업은 아닙니다만 설명서가 따로 있는 것이 아니기에 처음에 헷갈려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일상 정보 > 사용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타공 벽걸이 TV 셀프 설치방법 (0) | 2022.09.03 |
---|
댓글